본문 바로가기
languages(langues)

독일어 프랑스어 만날 때, 헤어질 때 인사하기 (유럽 여행 준비 | 기초 회화 | Hello와 Hi의 차이)

by 말뭉치 2022. 6. 21.

독일어 프랑스어로 만날 때, 헤어질 때 인사하기 (유럽 여행 준비 | 기초 회화  | Hello와 Hi의 차이)

 

코로나가 잠잠해지며 유럽 여행 준비하시는 분들 있으시죠? 프랑스어나 독일어를 배워본 적은 없지만 초보적인 수준의 회화가 가능하면 참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 거예요. 맞습니다. 여행국의 언어를 조금이나마 할 수 있다면 여행의 질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. 오늘은 독일어와 프랑스어 (그리고 영어)로 기본 중의 기본인 만날 때와 헤어질 때 인사말을 배워볼게요. 만날 때와 헤어질 때 인사말은 다양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선 각 언어마다 딱 한 두 마디씩만 배워볼게요. 왜냐면 우리는 세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 거니까요. 이제 배워봅시다!

 

 

영어

 

영어 인사말부터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만날 때 인사는 Hello [헬로] 또는 Hi [하이] 입니다. "안녕하세요"라는 의미입니다. Hello는 "안녕하세요"라는 존댓말이고 Hi는 "안녕!"이라는 반말로 알고 계시는 분들 많이 계시는데요, 그렇지는 않습니다. 아시다시피 영어엔 한국어처럼 존댓말과 반말이 없어요. Hello는 Hi보다 약간 더 딱딱한 느낌이 있지만 두 표현 모두 대부분의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에게 쓸 수 있습니다. 상대가 초면이든 구면이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hello 또는 hi를 말하실 수 있습니다. 구분을 안 하시는 게 차라리 나아요. 이제 헤어질 때 인사를 배워볼까요? 헤어질 때 인사도 간단합니다. Bye [바이]라고 하시면 됩니다. 한 단어로 가장 짧고 간결합니다. 

 

 

독일어

 

만날 때 독일어 인사는 영어 Hello와 매우 비슷합니다. Hallo[할로]라고 말하면 됩니다. 정말 쉽죠? 이제 조금 어려운 헤어질 때 인사말을 알아봅시다. 두 개의 표현이 있습니다. 첫 번 째는 격식 인사말인데요, Auf Wiedersehen[아우프 뷔이다제엔]이라고 하시면 됩니다. 한 음절씩 천천히 아 우 프 뷔 이 다 제 엔 읽지 마시고, 각 단어를 빨리 읽어주세요. 빨리 읽으면 [아웊 뷔다젠] 같이 들립니다.  처음 보거나 잘 모르는 사람에게 이렇게 인사합니다. 두 번째는 캐주얼한 인사말인데요, Tschüss [츄스]입니다. 발음이 쉽죠? 가족과 친구들, 친한 동료에게 이렇게 말하실 수 있어요. 

 

 

프랑스어

 

만날 때 인사와 헤어질 때 인사 각각 두 개의 표현이 있습니다. 하나는 격식, 또 다른 하나는 캐쥬얼 인사말이죠. 처음 만나거나 친하지 않은 사이에서의 만날 때 인사는 Bonjour [봉쥬흐]입니다. 유명한 인사말이죠?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. 프랑스어 알파벳 r은 [ㄹ]이 아니라 [ㅎ] 발음에 차라리 가까우므로 [ㅎ]으로 발음을 해주세요. 가족이나 친구처럼 가까운 사이에서의 인사는 Salut [쌀뤼]가 있습니다.

 

헤어질 때는 불어로 어떻게 인사할까요? 역시 두 표현이 있습니다. 격식 표현으로는 Au revoir [오 흐부와흐]가 있고요, 캐주얼 표현으로는 Salut[쌀뤼]가 있습니다. Au revoir [오 흐부와흐]도 천천히 한 음절씩 또박또박 읽는 것이 아니라 빨리 발음하시는 것이 중요해요. [오 흐부와흐]를 많이 연습하면 빨리 발음하게 되고 결국 [어부와]같이 들리는데요, 이게 옳은 발음입니다. Salut[쌀뤼]는 만날 때 인사와 동일하죠? 친한 사람들끼린 만나고 헤어질 때 "쌀뤼"라고 인사하시면 됩니다. 

 

 

정리

 

  만날 때 인사  헤어질 때 인사 
영어 Hello [헬로]
Hi [하이]
Bye [바이]
독일어 Hallo [할로] Auf Wiedersehen [아우프 뷔이다제엔]
Tschüss [츄스]
프랑스어 Bonjour [봉쥬흐]
Salut [쌀뤼]
Au revoir [오 흐부와흐]
Salut [쌀뤼]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